• 최종편집 2024-03-12(화)

문대통령,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

대다수 교회 정부 방역 지침 협력, 비대면 예배 감사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8.28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시니어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한국 교회 지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는 최근 다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의 엄중함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 교회 지도자 16명이 참석했다.

대통령은 "태풍 때문에 기상이 매우 나쁜데 먼 지역에서도 와주셨다"며 "어려운 지금 상황을 걱정하는 마음으로 함께해 주신 것이라 생각한다"고 감사 인사로 말문을 열었다.

이어 대통령은 "기독교는 우리나라가 온갖 어려움을 겪으면서 발전해오는 과정에서 아주 지대한 역할을 해 주셨다"며 구한말부터 최근 수해복구 봉사활동에 이르기까지 기독교의 주도적인 역할에 대해 언급했다.

특히, 대통령은 "코로나 극복에 있어서도 대다수 교회가 정부의 방역 지침에 협력하면서 비대면 온라인 예배를 해 주고 계신다"고 적극적인 협력을 해주신 교회 지도자들께 사의를 표했다.

그러면서도 대통령은 "여전히 일부 교회에서는 대면 예배를 고수하고 있다"며 그중에서도 특정 교회의 방역 방침 거부로 인해 나라 전체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은 "온 국민이 피해를 입고 있지만, 가장 직접적으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은 바로 기독교라고 생각한다"며 "극히 일부의 몰상식이 한국 교회 전체의 신망을 해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대면 예배를 고수하는 일부 교회와 그 교인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이 바이러스는 종교나 신앙을 가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특히, "방역은 신앙의 영역이 아니고, 과학과 의학의 영역이라는 것을 모든 종교가 받아들여야만 할 것 같다"고도 덧붙였다.

이와 함께 대통령은 "예배를 정상적으로 드리지 못하는 고통이 매우 크겠지만, 함께 힘을 모아 방역을 안정시키는 것이 정상적인 신앙생활로 돌아가는 길"이라며 함께 힘을 모아주기를 당부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설상가상으로 의료계의 집단행동이 국민들에게 더 큰 불안과 고통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전시 상황에서 전장을 이탈한 군인과 화재 앞에서 파업하는 소방관에 비유하기도 했다.

아울러 의대생들의 의사 국가시험 거부에 대해서는 개인과 국가에게 큰 부담이고 손실이라며 "의료계가 국민들이 겪고 있는 고통을 결코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또 기대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대통령은 "교회 지도자님들이 교회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의 큰 어른들"인 만큼 지금의 위기를 하루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고, 또 많은 기도를 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후 참석자들을 대표해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김태영 한교총 공동대표회장은 "교회 예배자 중에서 감염자가 많이 나오게 돼서 참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방역을 위해 노심초사하시는 대통령님과 정부 관계자들, 일선에서 수고하시는 의료진들에게 감사와 격려를 드리며 모든 환자들도 빠른 쾌유를 기도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회장은 "대통령님과 언론이 기독교의 특수성을 이해해주셨으면 한다"며 "기독교의 구조는 피라미드식 구조와 중앙집권적인 상하 구조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회장은 방역과 경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와 교회의 협력기구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방역 인증 제도를 통해 현장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하고, 집회 인원을 교회 좌석 수에 따라 유연성 있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세부내용으로 덧붙여 설명했다.

이후 간담회는 예정 시간을 넘겨 2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예배가 기독교계에서 생명 같은 것이라는 점을 잘 안다"며 "비대면 예배나 다른 방식이 교회와 교인에게 곤혹감을 주는 것,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

다만, "코로나 확진자의 상당수가 교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신앙을 표현하는 행위, 예배하는 행위는 최대한 국가가 보호해야 하지만, 불가피한 경우에는 규제할 수 있도록 감염병예방법상 제도화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대통령은 "일방통행식이어서는 안 된다"며 김태영 공동대표회장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어 "기독교만이 아니라 여러 종교들도 함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수많은 교회마다 예배 방식이 다 다른데 구분하지 않고 일률적 조치를 내리는 부분에 대해선 이해와 협조를 구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비대면 예배가 힘든 영세 교회에 대한 정부 지원과 '가짜뉴스'에 대한 단호한 대응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또, 교회나 교단 차원에서 이뤄지는 남북 협력 노력에 대해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간담회가 끝난 뒤 교회 지도자들에게는 대통령이 21대 국회 개원연설에서 착용했던 넥타이와 똑같은 제품을 선물로 전달했다. 넥타이는 이번 간담회를 위해 사전에 특별히 제작됐으며, 코로나로 인한 국가 위기를 통합과 화합의 정신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대통령,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