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2(화)

전통시장과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은 멋지고 알찬 축제

세계 속에서의 화성과 남양 그리고 너와 나, 글로컬 시대에 적합한 공유가치창출 축제, 남양상인회’와 ‘화성남양愛좋은엄마되기’의 가치융합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1.0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꾸미기]1572827562722-2.jpg

 

볼거리, 즐길 거리,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는 가운데 지구촌의 다양성을 체험하며 공감할 수 있는 축제가 열렸다. 그야말로 글로컬(Glocal=Global+Local) 시대에 적합한 축제였다.

 

축제가 열린 남양전통시장(경기 화성시 남양시장로 73) 주변은 그야말로 세계를 지향하면서도 현지와 호흡하는 축제 분위기가 물씬 풍겼다. 전통시장과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10월 27일 열린 이 축제는 ‘남양읍전통시장상인회(회장 조정현)’가 주최하고 ‘화성남양愛좋은엄마되기(대표 김미경)’가 주관하였다.

 

‘Halloween 세계청소년문화축제’라는 행사에 걸맞게 세계문화체험관을 설치하여 행사장을 찾는 사람들에게 세계 속에서의 한국, 세계 속에서의 화성과 남양 그리고 너와 나를 생각할 수 있게 했다.

 

[꾸미기]세계청소년문화축제2.jpg

 

행사를 찾은 1만여 명의 방문객들은 페이스 페인팅(face painting), 캐리커처(caricature), 네일아트(nail art), 캘리그래피(calligraphy) 등의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즐거운 한때를 보내며 깊어 가는 가을을 만끽했다.

 

행사장에서는 지난해 창단한 ‘신경대학교(총장 이서진) 태권도 시범단’의 멋진 기량도 볼 수 있었으며, 시민들은 지역에 있는 대학교를 알 기회가 되었다. 또한, 화성남양愛어린이중창단의 공연도 가을의 향기에 흠뻑 빠져들게 했다.

 

핼러윈 데이(Halloween day)와 어울리는 분위기를 연출하며 나눠주는 사탕과 초콜릿은 행사장을 오가는 사람들에게 풍성함을 느끼게 하는 가을 정서와 함께 행복을 하나 더 선물했다.

 

이와 함께 이 행사에 협력한 유일병원(원장 허일) 직원들도 홍보물(건강해서 참 좋은 유일병원)과 사탕을 선물하며 “이 지역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꾸미기]1572827562722-13.jpg

 

이 행사에는 남양이장단협의회, 민간기동대(남양지회), 화성서부모범운전자회, 남양읍자원봉사지원단 등의 협력과 노고도 더해졌다. 무엇보다도 이 행사를 주최하고 주관한 ‘남양상인회’와 ‘화성남양愛좋은엄마되기’의 열정과 노력이야말로 모든 것을 풍성하게 치를 수 있게 한 원동력이었다.

 

이 행사를 들여다보면 ‘가치융합(Blended Value)’과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경제가 스며있다.

 

환경이나 복지와 같이 사회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유발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임팩트 투자(impact investment)로 유명한 제드 에머슨(Jed Emerson) 박사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융·복합된 ‘가치융합(Blended Value)’을 제시했다.

 

여기에서는 이익의 여부를 넘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자는 뜻을 모은 경제 주체들이 새로운 맛과 멋으로 통섭(統攝, consilience)의 경제 세계로 나아가게 된다.

 

[꾸미기]KakaoTalk_20191104_172355003_02.jpg

 

이것은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 마이클 유진 포터(Michael Eugene Porter) 교수가 제시한 사회와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ㆍCSV)’과도 연결된다.

 

기업이 경쟁에서 우위를 가지면서, 이와 함께 사회적으로도 가치를 창출하는 지혜로운 경영전략이 ‘공유가치창출’이다.

 

나만을 위한 수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하자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번 행사를 지켜보면서 앞으로도 ‘남양상인회’와 ‘화성남양愛좋은엄마되기’가 여러모로 남양을 더욱더 살기 좋고 풍요롭게 만드는 데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

 

[꾸미기]왼쪽에서 두 번째  조정현 회장, 세 번째 김미경 대표.jpg
왼쪽에서 두 번째 조정현 회장, 세 번째 김미경 대표

 

행사와 관련해 조정현(남양상인회) 회장과 김미경(화성남양愛좋은엄마되기)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남양에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남양전통시장의 상권이 많이 위축되었습니다. 남양전통시장의 활성화와 지역주민들의 화합을 위해 이 행사를 주최하게 되었습니다. 남양은 삼국시대부터 행정구역이었던 유서 깊은 곳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시대를 이어가며 발전하는 곳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남양상인회는 오일장을 중심으로 많은 사람이 이곳으로 편하게 찾아오게 하는 것을 중점 목표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조정현 회장)

 

[꾸미기]1572827562722-9.jpg

 

“이번 행사는 남양상인회 주최로 주민들의 화합, 청소년들과 지역 문화 그리고 더 나아가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기획됐고, 저희도 힘을 보탰습니다.

 

저희 카페는 일 년에 4번 축제를 엽니다. 이런 활동 가운데 상인회장님과 이야기하면서 남양전통시장이 많이 위축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함께 힘을 모아보자고 했습니다.

 

첫째는 지역 상권을 살리고, 둘째는 청소년 문화가 없었는데 청소년들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꾸미기]1572827562722-7.jpg

 

저희 카페는 경기도청에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 저희는 ‘맘카페’이지만 지역과 상생하기 위한 활동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경력단절 여성들이 많이 있습니다. 외부에서 이사를 오는 비율이 60%나 됩니다. 그래서 이들을 위해 소모임과 비전 있는 일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카페가 주관해서 1년에 4번 지역주민들과 자발형 마을축제를 진행하는데, 5월에는 ‘어린이들은 환상 속으로 어른들은 추억 속으로’라는 주제로 ‘피터팬축제’를 하고 있습니다.

 

[꾸미기]KakaoTalk_20191104_172355003_06.jpg

 

  

8월에는 화성시서부종합사회복지관, 신경대학교와 함께 아이들에게 물놀이 축제를 무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9월에는 남양의 역사와 신문화를 알리는 ‘청사초롱축제’를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10월에는 핼로윈 축제를 진행하고 있는데 올해는 남양상인회와 함께 제1회 ‘세계청소년문화축제’라는 이름으로 진행했습니다.”(김미경 대표)

 

[꾸미기]KakaoTalk_20191104_172422418.jpg

 

화성시는 동탄 신도시와 서부지역의 농촌, 어촌이 어우러진 수도권 도시이다. 이런 환경적 요소가 균형 있게 발전해야 더불어 잘살아가는 명품도시로 뻗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꾸준히 펼쳐지고 있으며, 이번 축제도 이런 일에 헌신하는 사람들의 노고로 가능했다.

 

만남과 대화를 강조했던 마틴 부버(Martin Buber)의 외침처럼 우리는 ‘너와 더불어 나’를 아름답게 실현해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행복한 삶을 이루며 존재적 가치를 실현하는 복된 길이 아니겠는가.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통시장과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은 멋지고 알찬 축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